장애인소비자 스스로 권리확보 나선다…기업 등 상대 제품 선택권리 주장 > 보도자료

보도자료

home >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 커뮤니티 > 보도자료
보도자료

장애인소비자 스스로 권리확보 나선다…기업 등 상대 제품 선택권리 주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소연 작성일19-07-04 17:58 조회6,496회 댓글0건

본문

지난 1일 국회서 장애인소비자 이해 교육세미나 개최
주호영·장병완·김병욱 의원 및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 공동주최
정책과 서비스 및 기업공급 상품 등 선택할 권리를 주장키로
  •  유경석 기자
  •  승인 2019.07.02 11:34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장애등급제 폐지 및 예산 증액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지난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장애등급제 폐지 및 예산 증액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유경석 기자] 장애인소비자에 대한 인식개혁을 위해 장애인들이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장애인소비자가 중심이 돼 관련 정책과 서비스, 기업에서 공급하는 상품 및 재화를 선택할 권리를 주장키로 해 주목된다.

장애인소비자 이해 및 권리에 관한 교육세미나가 지난 1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장애인소비자운동의 방향을 고민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세미나는 자유한국당 주호영·민주평화당 장병완·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과 사단법인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이 공동주최했다. 

대한민국의 등록 장애인은 약 260만명에 이른다. 급격한 소비환경의 변화로 새로운 유형의 장애인소비자 문제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 이는 장애인 모두가 소비자라는 점에서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화원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 회장은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시행된 지도 10년 이상 지났지만 장애인소비자란 의식도 전무하고 장애인 차별 제품이 너무도 많은 것이 현실"이라며 "장애인 역시 모든 공산품, 정부정책, 사회의 인식에 있어서 소비자"라며 당당한 소비자로서 권리행사를 천명했다.

김종인 나사렛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장(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 이사장)의 '장애인 소비자권리의 현주소와 발전방안' 주제발표 중 장애인 소비자운동의 Action Plan. (자료=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 제공)김종인 나사렛대학교 재활복지대학원장(한국사회복지정책연구원 이사장)의 '장애인 소비자권리의 현주소와 발전방안' 주제발표 중 장애인 소비자운동의 Action Plan. (자료=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 제공)

주호영 의원(자유한국당, 경북 울진군)은 "아직까지 장애인소비자로서 사회인식과 관련정책은 턱없이 부족하고 낯설게 들릴 수 밖에 없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라며 "장애인 소비 생활의 보호장치를 마련함과 동시에 건전한 소비자 운동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장병완 의원(민주평화당, 광주 동구남구 갑)은 "장애인 복지는 그 사회가 얼마나 성숙됐는지 여부를 가늠하는 바로미터"라며 "장애 유형에 따라 소비내용은 달라지겠지만 기본적으로 일상생활에서 합리적 가격에 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며 격려했다.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 성남 분당 을)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먹고 마실 수 있는 음료를 선택하는 일도 장애인에게는 선택권이 제한된다"며 "장애인은 장애인이 아닌 사람과 동등한 선택권을 보장받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와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다"며 지지했다.

한편 우리나라 장애인 소비자운동은 제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장애인 복지서비스 중심으로, 장애인 소비자주의가 큰 이슈로 부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개념이 아직 실천적 담론 형태로 머물러 있다. 지난 2008년부터 장애인식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출처 : 소비자경제 유경석 기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